건축지식인
답변 1개
-
답변드립니다.
김유진
3D CAD는 2D CAD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2D CAD에서 선, 원, 호 등으로 표현하였던 것을 3차원 모델로 건물을 표현한 것입니다. 하지만 3D CAD에서는 건물 요소인 기둥, 벽, 바닥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들면 3D CAD에서 건물의 기둥과 보로 이루어진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면 이는 3D CAD프로그램에서는 사각기둥으로만 인식되기 때문에 색깔, 원기둥 둘레 등의 형상정보만 알 수 있을 뿐이지 사각기둥이 기둥을 의미하는지 보를 의미하는지 프로그램을 알 수가 없습니다. 결국 기둥과 보의 재료, 성능 등과 관련한 정보는 별도로 작성 및 관리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3D CAD는 건물의 디자인만 나타낼 뿐이지 건물에 대한 정보는 누락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BIM은 BIM프로그램에서 벽, 기둥, 보, 바닥 등으로 구분하여 표현 및 추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를 BIM 프로그램이 인식하여 기둥이 몇 개인지 벽이 몇 개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3D CAD는 형상과 정보가 별개로 존재하며 형상과 정보를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로 하는데 반해, BIM 형상과 정보가 동시에 한 공간에 존재하며 연계를 위한 별도의 작업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BIM을 통해 연계된 형상과 정보를 물량산출, 구조해석, 시공, 시뮬레이션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8.11.28 17:4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