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설
[건축의 눈] 2018 부산다운건축상 톺아보기…② 도시민박촌 이바구캠프
2018-10-12 15:10:13 | 아키타임즈

부산다운건축상은 부산의 건축물 중 그 해의 우수한 건축물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건축상이다. 그간 부산의 건축을 대표하고 지역의 가치를 잘 살려낸 많은 건축물들이 수상했다. 이들을 중심으로 부산의 도시건축을 소개하는 시민투어가 활성화되면서 지역 건축문화를 알리는 데 큰 성과를 거두는 등 상징적인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2018 부산다운건축상은 총 41개의 신청 작품이 접수되어 13개 작품을 선발, 현장심사와 본 심사를 거쳐 일반부문과 공공부문에 총 10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2018 부산다운건축상
공공부문 금상, 「도시민박촌 이바구캠프」
▲ 사진 제공=이바구캠프 페이스북 페이지
2018 부산다운건축상 공공부문에서 금상으로 선정된 도시민박촌 이바구캠프는 대상 작품인 금정구 청년창조발전소와 동일한 사회적 맥락에서 평가되었다. 작은 마을 내 기존 시설에 일부 신축건물을 더하여 동구 산복도로 마을공동체의 사회적 경제를 위한 시설로 잘 다듬어 놓았다는 평을 받았다.
▲ 사진 제공=이바구캠프 페이스북 페이지
부산 동구 도시민박촌 이바구캠프는 공·폐가로 방치되어 있던 주택을 매입 후 리모델링을 거쳐 민박촌을 운영한 곳이다. 현재 청년들과 주민들이 이곳에서 함께 생활하며 공동으로 민박촌을 운영, 유지하고 있다. 특히 청년들이 주축이 되어 주민들과 함께 거주하면서 민박촌을 운영하고 생활을 한다는 점이 다른 곳과는 차별화 된 부분이며, 도시재생의 성공적인 사례로 주목받는 이유다.
▲ 사진 제공=이바구캠프 페이스북 페이지
산복도로에 자리 잡은 도시민박촌 이바구캠프는 부산 동구가 25억 원을 투자 해 만든 이바구캠프는 지상 2층 규모의 게스트하우스 11실과 주민 사랑방인 멀티센터, 체크인센터, 기업 사무실로 나뉜다.
게스트하우스는 2인 침대방 기준 평일 2만5천원~ 주말 3만원이며, 옥상캠프는 장비 대여료 2만원을 내면 3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기업 워크숍과 계모임, 회식 장소 등으로 제격이라는 평이다.
소재지 : 부산 동구 망양로 533번길 30-8외 4
규모 : 지상 2층
연면적 : 427.94m²
건축주 : 부산광역시 동구청장
설계자 : ㈜지에스에이 건축사사무소 김영, TNT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 김태훈
시공자 : 성무종합건설(주) 대표 박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