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플랫폼 아키타임즈에서는 블로거가 여행을 통해 직접 경험한 세계 건축물의 정보와 견해를 콘텐츠로 기획하여 연재합니다. 블로거의 여행기를 통하여 세계 유명 관광지와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독자들께 제공합니다. 건축가 겸 사진가로서 풍부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솔라노」님의 대만 여행기(예류 지질공원-중정기념당-홍마청)를 총 3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여행기의 글과 사진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휴먼 스케일을 넘어서는 장대함] 중정기념당 國立中正紀念堂
대만 타이베이시에 있는 장제스(蔣介石 장개석) 기념관.대만 국립고궁박물관, 타이베이 101빌딩과 함께 대만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
대만 타이베이시에 있는 장제스(蔣介石 장개석) 기념관.
대만 국립고궁박물관, 타이베이 101빌딩과 함께 대만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
중정기념당은 1975년 장제스가 사망하자 중화민국 정부에서 애도의 뜻을 기리기 위해 웅장하고 아름답게 건축하였다.
장제스의 동상 앞에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현역 군인인 근위병의 모습과 근위병 교대식이 유명하다.
미국 링컨 기념관을 벤치마킹하여 만들었는데 이 작은 섬나라에 미대륙 링컨 기념관보다 훨씬 큰 건물을 만들었으니, 대만의 자존심을 보는 것 같다.
건물 높이는 만 70m로 한 층의 높이로는 엄청난 규모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인간의 축척을 넘어서는 즉 휴먼 스케일을 뛰어넘는 신격화 된 규모로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본관으로 이어지는 계단은 장제스가 향년 89세로 타계하여 89개로 딱 맞추어 만들어졌다.
건물이 바라보는 쪽은 서북쪽으로 즉, 중국 본토가 있는 곳으로 대만 정부의 대륙 수복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개인 장제스 미화의 성격이 짙고, 권위주의 숭배라는 정치적인 논란에 있었음에도 많은 관광객의 참관으로 관광 수입에 기여하는 바도 크다.
필자 약력 필명: 솔라노 (건축가 겸 사진가)블로그: 건축가의 사진 여행. 포토 에세이 https://blog.naver.com/uslee3232
필자 약력
필명: 솔라노 (건축가 겸 사진가)
블로그: 건축가의 사진 여행. 포토 에세이 https://blog.naver.com/uslee3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