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다운건축상은 부산의 건축물 중 그 해의 우수한 건축물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건축상이다. 그간 부산의 건축을 대표하고 지역의 가치를 잘 살려낸 많은 건축물들이 수상했다. 이들을 중심으로 부산의 도시건축을 소개하는 시민투어가 활성화되면서 지역 건축문화를 알리는 데 큰 성과를 거두는 등 상징적인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2018 부산다운건축상은 총 41개의 신청 작품이 접수되어 13개 작품을 선발, 현장심사와 본 심사를 거쳐 일반부문과 공공부문에 총 10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2018 부산다운건축상
공공부문 은상, 「해운대 인문학도서관」
▲ 해운대 인문학도서관 조감도
2018 부산다운건축상 공공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한 ‘해운대 인문학도서관’은 지난 3월 16일 개관했다.
도서관의 건축적 특징은 사람 인(人)을 상징하는 삼각형 구조로, 미적 독창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해운대구를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써 비전을 담고 있다.
해운대 인문학도서관은 독서문화 진흥뿐 아니라 다양한 인문·교육·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거점도서관이자 지식정보센터, 교육문화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서관은 지하 1층~지상 5층, 총면적 2996㎡ 규모로 3만여 권의 장서를 비롯해 유아·어린이자료실, 종합자료실, 디지털자료실, 연속간행물실, 강의실, 북카페 등의 시설을 갖췄다.
이용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일요일 오전 9시~오후 5시)다. 도서 대출·반납은 오는 20일부터 가능하다. 어린이자료실과 종합자료실은 4월부터는 오후 10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소재지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여로 132규모 : 지하 1층, 지상 5층연면적 : 2,996.75m²건축주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청장설계자 : ㈜아이엔지건축사사무소 조현석시공자 : ㈜성벽종합건설 대표 신남수
소재지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여로 132
규모 :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 2,996.75m²
건축주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청장
설계자 : ㈜아이엔지건축사사무소 조현석
시공자 : ㈜성벽종합건설 대표 신남수